• facebook
질환별
Home > 청각기관 > 질환별
신생아 난청의 유병률 및 중요성
난청 고위험군
연령별 언어발달 체크리스트
신생아 청각선별검사
신생아 난청 재활 치료 방법들
신생아청각선별검사 국내외현황
국내 신생아 및 영유아 난청 관련 사업 현황 및 참여방법
저소득층 무료 청각선별검사
전국 저소득층 신생아청각선별검사 지정병원 청구서식 및 안내서 다운로드
신생아청각선별검사 담당자를 위한 신생아청각선별검사 온라인교육사이트
신생아 난청의 유병률 및 중요성
신생아에 있어서 청각의 발달은 소리를 듣는 데에 중요할 뿐만 아니라 언어 및 인지 발달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신생아에게는 소리를 거의 듣지 못하는 고도 난청뿐만 아니라 중등도 혹은 경도의 난청이라도 언어 및 인지 발달에 지장을 초래하므로 난청을 조기에 진단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미국 국립보건원의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난청은 신생아 1,000명당 4-6명 가량 된다고 하며 이 중 정상적인 언어발달을 기대하기 어려운 정도의 중고도 난청은 신생아 1,000명당 2-3명 가량 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수치는 매우 높은 것으로 현재 국내에서 태어나는 모든 신생아에 대해 정부 지원으로 선별검사가 이루어지고 있는 갑상선기능저하증이나 28/100,000명) 페닐케토산뇨증(2-10/100,000) 등의 질환에 비하여 훨씬 높은 수치입니다.
신생아 난청을 조기에 검사하고 진단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조기에 적절한 청각재활을 통하여 난청으로 인한 장애를 최소화하는 것이 최근 의학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가능해졌기 때문입니다. 소리를 듣지 못하는 심한 난청을 가지고 태어났다고 하더라도 보청기나 인공와우이식 등을 이용한 청각재활을 시행하면 많은 경우 정상아동 수준의 언어 및 인지발달을 이룰 수 있습니다. 그러나 조기 진단과 청각재활을 하지 못하고 뇌와 신경계에서 청각/언어 발달이 완성되는 시기를 놓쳐버리게 되면 청각재활의 효과가 반감되어 난청으로 인한 장애가 남게 되고 이는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감수: 박수경


Welcome to THE KOREAN AUDIOLOGICAL SOCIETY
copyright @ 2007 THE KOREAN AUDIOLOGICAL SOCIE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