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acebook
질환별
Home > 청각기관 > 질환별
개 요
자주 물어보는 인공와우이식

인공와우 (Cochlear implant)
인공와우 이식술이란 달팽이관 (와우) 의 질환으로 전혀 듣지 못하는 환자에게 남아있는 청신경을 전기자극함으로써 음을 들을 수 있게 해주는 와우이식기를 이식하는 수술입니다. 와우이식은 보청기를 사용하여도 도움을 받지 못하는 양측고도 감각신경성난청 환자들 (전혀 듣지 못하는 분) 에게 유용한 청력을 제공함으로써 효과적인 재활의 방법 으로 인정되고 있으며, 특히 소아에서의 와우이식은 청력이 교육과 지능 언어발달에 필수적이란 점에서 중요성이 크며 최근 고령화로 인한 노인성 난청이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보청기에 혜택이 없는 환자들에게서 선택할 수 있 는 방법입니다.
인공와우이식이 가능한 환자
양측 귀를 거의 듣지 못하는 분으로 보청기로 3개월 이상의 청력재활을 해도 효과 가 없을 경우 인공와우이식을 고려합니다.
제대로 기능하는 청신경이 있어야 하며 CT, MRI 상 심한 귀 구조이상이 없어야 합 니다. 또한 심한 지능저하가 있으면 이식의 효과가 반감됩니다.
몸이 건강하여 전신마취나 수술에 금기가 될 내과적, 신경과적, 정신과적인 문제 가 없어야 합니다.
청력을 잃고 지낸 기간이 짧을수록 인공와우로 인한 혜택은 그만큼 클 것입니다. 만일 이전에 말이나 언어를 구사했던 경험이 기억에 남아 있다면 인공와우로 인한 혜택은 더 클 것입니다.
선천성 농아들은 5세 이전, 특히 3세 이전에 시술할 경우 그 효과가 가장 크며 최 근에는 일세 전후 시술되고 있습니다.
재활을 위한 가족과 사회의 지원이 중요함은 물론이거니와 본인의 수술에 대한 현 실적이며 강한 동기가 필요합니다.
인공와우 보험기준
2세 미만인 경우
양측 심도(90dB) 이상의 난청환자로서 최소한 3개월 이상 보청기 착용에도 청능발달의 진전이 없을 경우
2세 이상 19세 미만인 경우
양측 고도(70dB) 이상의 난청환자로서 최소한 3개월 이상 보청기 착용 및 집중교육에도 어음변별력과 언어능력의 진전이 없을 경우
19세 이상인 경우
양측 고도(70dB) 이상의 난청환자로서 보청기를 착용한 상태에서 문장 언어 평가가 50% 이하의 경우
양이 인공와우
19세 미만인 경우는 양이 인공와우 보험이 가능
수술 전 검사
와우 이식 수술 전 평가로 적당한 대상자인지 술 후 문제가 없을지를 판단합니다. 전반적인 신체검사(혈액검사, 심전도등…)와 청력, 언어평가, 영상검사 (측두골 CT, 측두골 MRI), 평형기능검사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난청원인 파악을 위한 유전학 검사등이 포함됩니다.
수술과 입원
수술에 소요되는 시간은 보통 2시간에서 4시간 정도입니다. 다른 귀 수술과 마찬 가지로 인공와우 역시 수술에 따르는 위험도는 아주 낮은 수준입니다.
보통 전신마취를 실시합니다.
머리의 절개부위를 면도합니다.
절개후 피부와 조직을 젖혀놓고 두개골을 노출합니다.
이식기가 위치할 귀 뒷부분의 뼈를 드릴링합니다.
와우에 구멍을 냅니다.
전극을 와우 속에 삽입합니다.
전극과 이식기를 제위치에 고정시킵니다.
피부와 조직을 다시 접착시키고 절개부위를 봉합합니다.
환자가 마취에서 깨어나 예전의 신체리듬을 찾는 데에는 약간의 시간이 걸리며 필 요 시 진통제를 투여하기도 합니다.
환자들은 보통 수술 하루 금식하며 입원기간은 병원에 따라 다르나 보통 7일 정도 입니다.
맵핑(mapping)
수술 후 3-4주정도에 수술 부위의 붓기가 가라앉으면 외부장치를 착용하게 되고 매핑을 받습니다. 맵핑(mapping) 이란 소리신호가 언어처리기에서 체내 수용/자극기로 전해지는데 이를 가가 개인에게 최대한 적절하게 조정하여 최상의 소리를 듣도록 하는 일련 의 과정입니다. 대개 수술 후 4-6주에 시작하는데 그 이유는 술후 부종이 감소하고 두피의 두께가 6mm 이하로 얇 아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환자가 소리자극을 감지할 수 있는 가장 작은 소리자극의 크기 (T-level) 와 자극음을 점점 높여갈때 불쾌감을 느끼지 않을 정도이면서 최대로 큰 소리 자극수준 (C-level) 을 정해나가는 일련의 과정이라 하겠습니다.

어린이와 성인은 맵핑의 빈도가 다르지만 대개 1주일 마다 맵핑을 하면서 적절한 자극의 강도를 정하게 됩니다. 3-4번 정도 맵핑을 하면 어느 정도 적정한 소리의 크기가 정해지고 그 후 1개월 에 한번씩 3-4번 맵핑을 하게 됩 니다. 맵핑이 안정되면 6개월 - 1년에 한번씩 점검하게 됩니다. 정기적인 맵핑 이외에도 환자가 듣는 것의 변화 가 있다면 중간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언어치료 및 언어평가
인공와우이식술 후 어느 정도 훈련 이 되어야 언어를 이해하고 언어를 구사할 수 있습니다. 말을 배우지 못한 유소아인 경우 생애 처음 부모에게 한 마디 한 마디 배우듯이 언어습득을 위하여 수술 후 정기적인 청능훈련 및 언어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말을 할 수 있는 성인인 경우에도 수술을 받는 경우 기계를 통하여 듣는 소리는 이전에 듣던 소리와 다른 형태로 들려 수술 후에도 소리를 듣는 훈련을 하여야 합니다. 말을 이미 잘 하던 성인이 청력을 잃어버려 수술 받는 경우는 이전에 들었던 소리와 처음에는 다르게 들리나 뇌에서 빨리 이전의 소리와 새로운 소리를 일치시켜 수술 후 큰 노력 없 이도 3-6개월 후 일상 대화를 이해하고 전화를 받기 시작합니다. 그러나 말을 배우지 못한 어린이인 경우 수술 후 단어를 하나씩 익혀나가는 훈련을 받아야 합니다. 난청을 갖고 있는 가족들의 지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언어치료는 집에서 가까운 곳에서 받으셔도 무방하나 가급적 수술한 병원과 충분한 정보교류가 이루어지는 믿을 만한 언어치료재활센터에서 받으시는 것을 권합니다. 정기적인 언어평가는 가급적 수술하신 병원에서 받도록 하 십시오.
수술 후 주의사항
수술 부위에 충격을 받지 않도록 유의하시고, 수술 부위가 붓거나 통증을 심하게 느낄 경우 병원을 방문하셔야 합니다. 인공와우는 정교한 기계이 므로 자기장, 자석, 전기등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술 후 이러한 주의사항을 숙지하시고 사용하신다면 안전하게 인공와우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공와우 기계와 수술방법은 계속 발전하고 있습니다. 완전 방수제품이 출시되어 수영도 가능하고, 외부기기도 점점 작아지고 있고, 보청기와 인공 와우가 결합된 형태의 하이브리드 인공와우가 출시되어 인공와우의 대상범위가 넓어지고 있습니다. 이비인후과 전문의와 상담하셔서 잃었던 소리를 되찾으십시오.
감수: 신유리


Welcome to THE KOREAN AUDIOLOGICAL SOCIETY
copyright @ 2007 THE KOREAN AUDIOLOGICAL SOCIETY. All rights reserved